Small Grey Outline Pointer
옌옌이네
외과풍운 (外科风云) 에서 배운 중국어 사자성어 /




중드 보다보면 웬만한 표현들을 다 사자성어로 대체하길래 몰라서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어차피 6급 따려면 사자성어 공부해야해서

드라마로 재밌거나 관심가는 성어만 공부하기로했다 'ㅂ'



**혹시나 글을 보실분들에게는 외과풍운 잔잔한 스포가 포함되어있으니 주의해주새오





10화 중 동료 의사가 이식수술때의 소문을 말하자 화내면서 개소리말라고 하는 장면!


根本就是胡说八道

이거 완전 말도안되는 소리잖아


胡说八道 [húshuōbādào]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다.  터무니없는 말을 하다. 허튼소리를 지껄이다.


胡说는 많이 들어봤는데 八道가 붙었길래 검색해봤더니 성어였다.

유의어로는 瞎说八道가 있음! 八道는 무슨 뜻일까...





13화중 장쌤이랑 천쌤이랑 우연히 훠궈집에서 루썜 얘기 엿듣는중

장쌤이 배부르다면서 그냥 가버리자 배고픈데 억울해섴ㅋㅋㅋㅋㅋ 분노의 눈물 광광ㅜㅜㅜ

맨날 둘 사이에서 터지는 천쌤 힘내세여... ㅠㅠ


血雨腥风啊

참혹한 현장이야


血雨腥风 [xuèyǔxīngfēng]

참혹한 살육의 현장. 참혹한 전쟁터.


굉장히 직관적인 성어다. 피 비와 비린내 바람이라닠ㅋㅋㅋㅋㅋㅋㅋㅋ

아마 배고픈데 굶게되서 참혹하다는 말을 사용한 것 같다

내 해석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끔찍하다 끔찍해' 이런 뉘앙스인건가?





14화 드디어 루천씨가 푸원장님의 수술날 진실을 알게되고

배신감에 원장님이 강의한 칠판의 성어를 지워버리고 나가는 장면


实事求是 [shíshìqiúshì]

사실에 토대로 하여 진리를 탐구하다.


캬 원장쌤 양심은 어디ㅇㅔ... 그짓말만 잔뜩 해놓고

예? 사실을 토대로여? 여기서요???????

근데 끝이 是이라서 처음에 문장 안끝난건줄알았다 ㅋㅋㅋㅋ ㅠㅠ





15화 못된 불륜녀두고 옆에 환자들끼리 뒷담까는 장면


看着妖里妖气的

저 요사스러운것좀 봐


妖里妖气 [yāoliyāoqì]

요사스럽다. 요염하다. 요기가 풍기다.


저 여자 결말이 어떻게 될까 ^^ 제발 망했으면 ^^!

남의 가정 파탄낸걸로도 모자라서 전남편 집안도 파탄내고 애도 버린 쓰레기 ㅂㄷㅂㄷ

그리고 찾아보니까 형용사로 나오는데 그냥 4글자니까 성어취급시켰다 하하





16화 드디어 장쌤한테 제대로 마음의 문을 연듯한 루천씨 ...*


我救他难道不是天经地义吗

내가 저 아이를 구하는건 당연한게 아닌걸까


天经地义 [tiānjīngdìyì]

영원히 바뀔 수 없는 이치. 불변의 진리. 당연한 도리.


흠 해석이 맞는건지 모르겠다

무튼 당연하다라는 의미에 집어넣으면 되는거라 꽤 활용도 높은 성어일거같다!



휴 오늘의 공부 끝

피곤해서 아직 16화까지밖에 못봤는데 목요일날 19화까지 몰아서 봐야지

여러분 외과풍운 보세요 ㅜㅜ

유튭보니까 영어자막도 올라와있더라구여!
그리고 중화티비에서 수입도 했으니 방영하면 봐주세여 정말 재밌거든요 ㅜㅠ

나만 볼 수 없서